주제
준거집단 영향 유형과 가족과 마케팅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.
-
목차
-
서론
-
본론
■ 준거집단의 영향 유형
■ 가족의 마케팅적 의미
■ 가족과 마케팅 전략
-
참고문헌
-
본문 내용
- 서론
준거집단이란 개인에게 사고와 행동의 준거점으로 작용하는 집단이다. 다시 말해서, 개인의 태도 및 행동에 직,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침으로써, 그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에 대한 기준이나 가치를 제공하는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. 준거집단은 소속집단과 중복되는 경우도 있으나 반드시 그 집단의 성원은 아닐 수도 있으며 또 그렇게 되기를 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.
...중략
■ 준거집단의 영향 유형
1) 비교기준적 차원의 영향(동일시 영향)
소비자는 끊임없이 준거집단의 가치나 신념 및 태도, 행동을 자신의 것과 비교함으로써 정체의식을 명확하게 만들어 나가는데, 이는 긍정적 요망성을 갖는 집단과 동일화시키고, 부정적 요망성을 갖는 집단과 차별화하여 자신의 포지션을 확립하기 위한 것이다.
...중략