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제
목차
■ 교수 사조에 따른 발음 교육의 위상 변화
■ 한국어 발음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: 의사소통중심 접근법
본문 내용
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은 대부분 발음, 말하기, 듣기, 쓰기, 어휘, 문법 등으로 나누어 이루어진다. 그 중에서 언어를 새로 배울 때 가장 기본적인 것은 그 언어에 나타나는 발음을 배우는 것이다. 그만큼 발음 교육은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하다. 그리고 어린이의 모국어 습득 과정과 마찬가지로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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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교수 사조에 따른 발음 교육의 위상 변화
1) 문법번역식 교수법
이미 선정된 교재를 사용하여 교사에 글에 포함된 문법요소를 설명하고 학습자는 이를 암기하는 데 역점을 두며, 입력되는 내용은 문법 요소에 근거하여 구성되어 있다. 학생들의 과업은 교사의 설명을 듣고 문법 규칙을 분석하여 문장과 글을 모국어로 또는 목표어로 번역하는 활동이 주류를 이룬다. 번역에 중점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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